1일1함수 (13) COUNT함수 :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수를 세자.

지난주까지는 좀 어려운 내용들이었습니다만, 이번주부터는 함수의 종류별로 차근차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수를 세는 COUNT함수입니다.


인수 목록에서 숫자가 포함된 셀과 숫자의 개수를 계산합니다. COUNT 함수를 사용하면 숫자 범위나 배열 내의 숫자 필드에 있는 항목 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구문
COUNT(value1,value2,...)
value1, value2, ...  여러 데이터 형식을 포함하거나 참조하는 인수이며 개수 계산에는 숫자만 포함됩니다. 1개에서 255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 숫자, 날짜 또는 숫자의 텍스트 표현을 인수로 사용하여 개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인수 목록에 직접 입력하는 논리값, 텍스트로 나타낸 숫자 등은 계산에 포함됩니다.
  • 숫자로 변환할 수 없는 텍스트나 오류 값이 인수에 포함된 경우 이러한 값은 무시됩니다.
  • 인수가 배열 또는 참조이면 해당 배열이나 참조의 숫자만 사용되고 배열 또는 참조의 빈 셀, 논리값, 텍스트, 오류 값 등은 무시됩니다.
  • 논리값, 텍스트 또는 오류 값의 개수를 계산하려면 COUNTA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학생의 성적이 있을때 학생들의 성적 평균을 내기위해 AVERAGE함수를 씁니다. 그런데, 가끔씩 결시하는 학생이나 성적표에 오류값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과연 AVERAGE함수가 그 학생들의 성적은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이번 기회에 확인해 봅시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학생들의 성적이 있고, 학생4와 학생8은 점수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학생 성적의 평균은 시험에 응시한 학생만의 성적으로 내야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수식을 쓸 수 있습니다.

=SUM(B2:B11)/COUNT(B2:B11)


 =SUM(B2:B11)  학생1부터 학생10까지학생의 성적의 총합을
 / 다음의 수로 나눈다
 COUNT(B2:B11)  학생1부터 학생10까지 중 성적이 숫자로 나온 학생의 수

AVERAGE함수를 쓴 결과값과 비교해 보면 똑같습니다. 즉, AVERAGE함수는 성적이 나온 학생의 값만 가지고서 평균을 내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약하면, COUNT함수는 오로지 숫자의 개수만 센다.입니다.
2009/04/05 - [컴퓨터/엑셀] - 1일1함수 (11) COUNTIF 함수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중복된 텍스트 제외하고 고유 텍스트 개수 세기

1일1함수 (12) sumproduct함수 - 동점일때 다른 기준으로 순위매기기

한 폴더 안의 모든 파일에서 특정 시트 복사해오는 vba